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가을철 건강하고 안전하게 운동하기

by 쿠아왕 2023. 9. 26.

 
가을은 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바람이 불면서 운동하기 좋은 계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가을철에도 안전하게 운동을 즐기려면 몇 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낙엽과 빗길로 인한 미끄럼, 일교차로 인한 감기 등 다양한 요소를 주의해야 합니다. 번 포스팅에서는 가을철 안전하게 운동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적절한 운동 옷차림

가을철 운동

가을철 운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가을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아침과 저녁으로 온도 차이가 심하고, 그로 인해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사 가을철에는 다양한 기후 조건을 견딜 수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빠른 발한성 : 가을에는 습도가 높을 수 있기 때문에 땀을 빨리 흡수하고 발산할 수 있는 옷이 좋습니다. 발한성이 좋은 옷은 운동 중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해 주며, 땀으로 인한 불쾌함을 최소화시켜 줍니다.
  • 레이어 : 아침이나 저녁에는 추울 수  있기 때문에 기초 의류 위에 얇은 바람막이나 후드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는 재킷을 선택하면 운동 중 온도가 높아지면 쉽게 멋을 수 있기 때문에 체온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보온성 : 온도차가 심하기 때문에 낮에 땀을 흘링 상태로 저녁까지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유지를 위해 체력을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체온 유지에 체력을 뺏기지 않기 위해서는 보온성 있는 겉옷이 필요하며 춥다고 생각될 때 잠깐씩 걸쳐서 체온을 올릴 수 있어서 체력 보존에 좋습니다.
  • 레깅스는 NO : 요즘 운동할때 레깅스 차림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을철 운동 시 레깅스는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딱 달라붙는 옷은 체온을 유지하기 힘든 옷입니다. 피부와 옷이 떨어져 있어야 내부 빈 공간으로  체온이 맴돌기 때문에 레깅스 같은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등산을 가시면 절대 레깅스는 금물 입니다.
    가을에는 독이 오른 곤충과 동물이 있습니다. 특히 말벌과 독사는 가을에 가장 독이 강한 계절입니다. 레깅스를 입고 있으면 뱀에 물렸을 때 피부까지 바로 독니가 꼽힐수 있습니다. 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독침이 옷을 뚫을 수 있습니다. 

 

길가에 흩날린 낙엽 주의

가을철 운동

걷기 운동이나 조깅을 하시는 분들 중 낙엽 밟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천천히 걸으면서 낙엽을 밟는 다면 큰 위험은 없지만 뜀걸음을 할 때 낙엽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특히 전날 비라도 온 날이면 더 위험한데요. 낙엽에 물기가 있으면 뜀걸음 중 미끄러져 전도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달리기를 하다가 전도를 하게 되면 골절이나 뇌진탕 같은 부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낙엽이 보이면 잠시 속도를 줄이고 걷거나 피해 가셔야 합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으로 체온을 올려라

가을철 운동

아침이나 저녁에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운동전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체온을 올려 주시고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운동전 몸을 풀어주고 본 운동을 하셔야 부상을 당하지 않습니다. 추운 기온으로 몸이 움츠려져 있는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심한 경우 근육 파열이나 골절과 같은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반시시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혈액을 돌려 체온을 어느 정도 올려 주시고 운동을 하셔야 됩니다.